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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성발달
아동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 속에서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어떻게 보고,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자아개념이 형성된다. 또한 자기에 대한 이해는 다른 사람들뿐 아니라 그들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와 연관되어 발달한다.
1) 자아 개념의 발달
  (1) 자아 개념(self-concept)
자신의 특성, 능력, 태도와 가치에 대한 총체적인 개념으로서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개인의 믿음이다.

(2) 자아 개념의 발달과정
① 1~2개월
- 자신의 신체가 중심이 된 활동을 반복함.
② 2개월 무렵
- 자신이 어떤 일을 일어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개인의 힘에 대한 의식이 생김(예: 모빌에 달린 줄을 당기기 위하여 팔을 내밀거나 다리를 차는 등의 반응).
③ 4~8개월
- 외부 사물을 통제하고 조종하는 것이 가능함.
④ 18~24개월
- 거울이나 사진 속의 자신을 알아보는 등 자아인지가 가능함.
⑤ 2~3세
- 욕구, 정서와 같은 정신적 상태에 대하여 말함.
- 마음은 물리적 세계와 다르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마음을 볼 수 없음을 알게됨.
⑥ 4~5세
- 마음속의 믿음은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다른 사람과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을 이 해하기 시작함. 거짓말 등으로 자기에게 유리하게 지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됨(예: 물건 감추기 놀이를 할 때 가짜 단서를 만들어 상대방이 숨긴 장소를 잘못 찾도록 유도할 수 있음)
⑦ 학령기
- 자신의 신체적/행동적 그리고 다른 외적 특성을 나열하다가 점차 그들의 지속적인 내적/추상적 특성인 기질, 가치, 신념, 이념과 같은 것으로 변화함.
2) 타인 이해의 발달
  ① 3~5세
- 다른 사람의 행동은 마음속의 의도를 나타낸다고 생각함.
- 자기의 가까운 친구들이 여러 다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지를 알게 됨(예: 학업 상황에서 팀을 구성할 때 팀원으로 머리가 좋은 아동을 선택할 수 있음)
② 6~8세
- 사람들을 행동적 차원에서 비교(예: 철수가 영호 보다 빨리 달린다)함.
③ 9세 이후
- 사람들을 심리적 차원에서 말하는(예: 영희는 매우 예술적이다) 것이 급격히 증가함.
④ 14~16세
- 사람들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인식함.
- 질병이나 가정문제와 같은 상황적 요인에 의해 본래 그 사람의 특성과 다르게 행동할 수 있다는 것으로 인지하기 시작함.
3)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1) 이타성(altruism)
타인의 행복에 대해 관심을 갖고 배려하는 내재적인 심리적 특성

(2)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
이타성이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예: 나누기, 돕기, 위로하기, 보살피기, 협조하기 등)

(3)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과정
① 2세 이전
- 다른 아기가 아파하면 함께 울고, 위로하며, 나누어 갖는 행동 나타남.
- 어머니가 화가 났을 때는 함께 우는 등의 공감적 반응을 보임.
② 2~3세
- 곤경에 처한 또래에 대한 이타적 행동이 나타나나 자발적인 자기 희생적 친사회적 행동은 드물게 나타남
③ 4~6세
- 자발적인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기 시작함.
4) 공격성의 발달
  (1) 공격성(aggression)
생명체에 대해 의도적으로 해를 가하려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2) 공격성의 발달과정
① 12~15개월
- 공격적 의도가 없는 공격성이 나타남.
(예: 가지고 놀고 있는 장난감을 서로 가지려고 다투기는 하나 상대방을 거의 쳐다 보 지 않음)
② 1세 6개월
-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타인에게 해를 가하는 공격성이 나 타 남.
(예: 장난감을 서로 차지하려고 상대방으로 의도적으로 밀치는 행동)
③ 2세경
- 또래와 충돌이 일어날 경우 이전에 비하여 싸움보다는 협상 등으로 대처하는 경향이 높아짐.
④ 2~3세
- 타인에게 고통이나 해를 가하는 것 자체가 목적인 공격성이 나타남.
- 또래가 공격하거나 자기를 좌절시킬 때 치거나 때리는 등의 신체적으로 보복하는 것이 늘기 시작함
⑤ 3~5세
- 신체적 공격성이 줄어들기 시작함.
- 상대방을 위협하고 모욕을 가하는 언어적 공격성이 나타남. (예: 놀리기, 흉보기, 욕하기 등)
⑥ 4~7세
- 경쟁자를 해치려는 적대적 공격성이 증가함.
- 상대 아동의 공격적 의도나 동기를 알고 이를 보복하고자 하는 경우가 증가함.
⑦ 7~10세
- 의도성이 있는 것과 의도성이 없는 공격성을 구별하는 것이 가능함.
- 의도성이 없더라도 자신을 지나치게 성나게 하거나 약오르게 하면 공격적으로 반응하 기도 함.
⑧ 13~15세
- 적대적 공격과 보복적 공격이 절정에 이르렀다가 감소하기 시작함.
5) 마음의 이론
  (1) 마음의 이론(theory of mind)
마음의 이론이란 경험, 내재적 상태 및 행동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아동의 사고 체계를 의미함. 마음의 이론은 아동이 타인의 생각, 욕구, 감정 등을 정확하게 추론하는 능력과 이러한 추론을 바탕으로 특정 상황에서 타인의 행동을 정확하게 예언하는 능력의 발달과정을 보여줌.

(2) 마음의 이론 발달과정
① 2~3세
- 타인의 욕구에 근거한 행동이나 정서를 예측할 수는 있음.
- 타인의 신념에 근거한 행동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함.
② 3~4세
- 타인의 지각적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타인의 생각이나 신념 등 내재적 상태를 자신의 신념과 구분하여 표상하는 능력을 갖게 됨.
- 내재적 상태와 실재를 구분하는 능력이 발달함.
(예: 실제로 과자를 만지고, 먹을 수 있는 아이는 '과자를 생각하는 아이'가 아니라 '과 자를 가진 아이'라는 것을 알게 됨)
③ 4~5세
- 실제가 아니라 신념이 행동을 주도한다는 사실을 이해함.
- 자신의 욕구와 타인의 신념을 구분.
- 타인의 행동은 타인의 지각적 경험에 근거한 신념이나 지식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이해하며, 이를 자신의 신념과 구분하는 탈중심화된 마음의 이해능력을 갖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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