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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료소개
1. 언어치료
  언어치료는 선천적 혹은 환경적 이유로 언어의 이해 및 표현이 늦거나 발음이 어눌하고 이상한 아동, 말을 더듬는 아동, 혼잣말만 하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해서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언어문제를 극복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자가 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치료,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본 센터에서는 아동의 흥미나 발달수준,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 및 소그룹으로 치료하고 있으며 주 1~3회까지 치료가 가능합니다.


2. 인지치료
  인지치료는 환경적 결함을 통한 경험부족이나 다른 발달장애로 인해 인지발달이 지연 혹은 지체되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인지발달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인지적 자극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만 3세 이전의 발달수준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기본 인지개념의 습득을 도와주는 인지놀이치료와 학습을 위해 필요한 주의력,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 기본인지과정에 대한 치료, 교육이 이루어지는 인지치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치료는 아동의 흥미나 발달수준,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 및 소그룹으로 치료하고 있으며 주 1~3회까지 치료가 가능합니다.

3. 학습치료
  학습치료는 학령기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행동적 어려움으로 인한 학습문제 및 학습장애 아동의 학습문제를 치료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지각, 언어, 정서 및 신체 발달수준을 고려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주 1~3회까지 치료가 가능합니다.

4. 감각통합치료
  감각통합치료는 특정 감각에 과민한 반응을 보이거나 특정 자극에 과도하게 집착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제한을 받고 있는 아동 및 전반적인 감각 통합의 문제로 인해 운동조절 및 행동의 조절, 발달의 지연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감각통합 도구를 이용하여 일대일 혹은 소그룹으로 감각통합기능 향상을 도모하는 치료 프로그램입니다. 감각통합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촉각에 매우 민감하여 몸에 닿는 것을 싫어하는 아동
* 낯선 환경에 적응이 어렵고 낯선 자극에 과도하게 긴장하는 아동
* 특정한 감각에 계속적으로 몰두하여 타인과의 관계에 제한을 받는 아동
* 자신의 신체 인식 및 공간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움직이려하지 않고 계속 늘어져 있어 다양한 활동을 하지 못하는 아동
* 신체의 양측 협응이 어려워 자주 부딪히고 넘어지는 아동
* 운동계획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5. 행동발달치료
  행동발달치료는 자신의 연령에 비해 발달이 지연되어 있거나 놀이 수준이 떨어지는 아동, 눈맞춤이나 호명반응에 제한을 보이는 등 상호작용 기술이 떨어지거나 행동통제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조절을 통하여 타인과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도모하고, 아동의 수준에 맞는 놀이경험을 통해 전반적인 영역에서의 발달 촉진을 꾀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 이후 다양한 영역의 원활한 발달을 위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6. 놀이치료
  놀이치료는 매사에 위축되어 있거나 공격적인 아동, 분리불안을 보이는 아동 혹은 타인과 관계형성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다룰 수 있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긍정적인 자아를 지닐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7. 모-아 애착 증진 프로그램
  발달 초기 엄마와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 및 감정교류를 경험함으로써 안정적 애착형성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 1~3회, 2~5명의 아동이 엄마와 함께 그룹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8. 유치원 집단 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
  어린이집, 유치원, 놀이방 등의 기관에서 지속적으로 또래와 문제를 일으키는 아동, 산만하거나 주의집중이 어렵고 충동적이어서 단체 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적응에 필요한 기본 규칙을 습득하여 활동의 참여도를 높이고 다양한 기능을 습득하며 또래와 관계형성을 유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 2회 3개월을 단위로 구성되며 아동의 적응정도에 따라 1~4회기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활 동 내용 및 목표
자유놀이(10분) 입실하여 자신의 이름이 적힌 위치에 가방을 걸어 놓고 자유롭게
놀잇감을 선택하여 또래들과 자유놀이를 한다.
정리 및 체조
(5분)
지시에 따라 자유놀이를 중단하고 스스로 정리할 수 있으며 치료사를
모방하여 체조를 할 수 있다.
언어/인지활동
(20분)
동화를 들려주어 청각적 주의집중력을 기르며 다양한 상황에의 이해를
돕고 기초인지와 관련된 과제를 통하여 원활한 사고과정과 다양한
인지개념을 활용할 수 있다.
손씻고 간식
(15분)
줄을 서서 손을 씻고 자신의 접시와 컵, 젓가락을 가져와서 호명에 따라
자신의 식사를 챙길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다양한 도구 사용법과
식사 예절을 배우고 다양한 간식을 경험할 수 있다.
작업 활동
(20분)
다양한 작업활동을 통하여 대근육, 소근육기술, 협응, 시공간 지각능력
등의 신체 기능의 향상을 도모하고 행동을 조절하며 구조화된 환경에
적절히 적응하면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마무리
(5분)
활동을 마무리하고 출석카드에 스티커를 붙이고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인사를 한 후 퇴실할 수 있다.
9. 주의력 증진 프로그램
  지속적인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으며 작은 자극에도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며 학습이나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 어렵고 기억해야할 것을 자주 잊거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는 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직접적으로 시각적, 청각적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경우에 따라 놀이치료, 행동치료, 사회성증진 프로그램이 병행될 수 있습니다.
10. 부모상담
  아동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동 자신뿐만 아니라 부모의 절대적 이해와 협조가 요구됩니다. 부모상담가는 치료 대상아동 부모와의 만남을 통해 부모가 아동 및 자신의 문제를 이해함으로써 가정 내의 역동적 관계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절한 양육기술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11. 예비학교 프로그램
  초등학교 입학 적응을 위한 준비학습(School Readiness)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적응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입학준비 프로그램으로 아동이 학습, 사회성, 정서, 행동적인 면에서 긍정적으로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영 역 내 용
인지 영역 학습에 필요한 기초 인지를 습득하여 학습을 준비합니다.
국어 영역 언어 표현 및 이해, 언어 지식, 문학 지식 등을 통해 지적 기능과
의사 소통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수학 영역 여러 가지 생활 현상을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조직하는 경험을 통해
수와 도형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체능 영역 다양한 예·체능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하여 적절하고 다양하게
표현하도록 합니다.
사회성영역 학교 생활의 필수적인 생활 규범 및 태도 함양을 위한 긍정적인 자아상과 올바른 대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합니다.
12.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자기중심성이 강하여 또래와의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보이거나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태도, 주의 산만 등의 문제로 인해 또래와의 관계유지가 어려운 아동, 발달지연으로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기술습득이 어려운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그룹치료프로그램입니다.
 
13. 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란?
미술재료를 가지고 갖고 놀 수 있으며 동시에 내담자가 흥미를 갖고 미술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미술치료사의 역할은 내담자의 특성에 따라 치료목표, 치료기간이 달라지지만 크게 정서적 지지와 기술적 보조의 역할로 나눌 수 있다.
정서적 지지란 내담자 마음의 흐름에 치료자가 맞추어 나가는 것을 뜻한다. 즉 작품의 내용을 수용하면서 내담자의 마음을 느껴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내담자의 마음을 함께 느껴주는 것을 ‘공감’이라고 한다.
또한 기술적 보조는 내담자가 미술재료를 사용할 때 기술적으로 좌절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다. 내담자가 기술적으로 능력이 부족한 상황인지, 아니면 치료자에게 습관적으로 의존적인지를 관찰하여 적절히 상황에 따라 대처해야 한다.

<미술치료의 중요성>
1.정신분석적 치료
정상적인 성격발달은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통합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하지만 구체적인 단계를 적절하게 해결하지 못한다면 잘못된 성격이 발달된다. id(원자아), ego(자아), superego(초자아)는 성격구조의 기본이다. 불안은 기본적인 갈등을 억압하는 결과 발생된다. 무의식적 과정은 현재행동과 가장 깊은 관련이 있다.

2.실존치료
실존치료는 경험적인 치료다. 본질적으로 하나의 이론적 모델이라기보다는 심리상담 치료를 위한 접근법이고 인간의 핵심조건을 중요시한다. 정상적인 성격발달은 각 개인의 독특성에 근거한다. 자기감은 유아기부터 발달된다. 자기결정과 성장지향적 경향이 핵심개념이다. 현재 그리고 어떻게 되어 나가는가(what one is becoming)에 관심이 있다. 즉 이 접근은 미래지향적이다. 행동에 앞서 자기인식을 중요시한다.

3.인간중심치료
내담자는 문제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 잠재력이 있다. 내담자의 자기지시 능력에 대해 신뢰한다. 정신건강은 이상적 자기 및 실제적 자기와 일관된 개념이다. 부적응을 그 사람이 원하는 모습과 현재의 모습이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된다. 지금 인 순간, 경험, 감정의 표현을 중요시한다.

4.현실치료
내담자들의 행동과 현재 행동이 그들에게 효과적인지를 평가하는 방법에 관심이 있다. 사람들은 그들의 선택과 그들의 행동에 따라서 그들의 감정을 만들어낸다.

5.인지행동치료
심리적 문제들은 아동기에서 비롯되었으나 현재 재교육으로 인해 지속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개인의 신념체계가 장애의 원인이다. 내적 대화가 행동의 중심역할을 한다. 내담자들은 잘못된 가정과 잘못된 개념들을 검토하고 효과적인 신념으로 대체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6.가족체제치료
가정에서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형태에 초점을 둔다. 관계에서의 문제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는 경향이 있다. 증상은 다른 가족 구성원들을 통제하기 위한 의사소통방법으로 간주한다. 중요개념은 구체적인 이론들에 따라 달라지지만 차별, 삼각관계, 권력, 제휴, 가족기원의 역동, 기능과 역기능의 상호작용 형태, 가족 내 의사소통 규칙/습관, 지금-여기의 상호작용 다루기 등이다. 과거 경험을 탐색하는 것보다 현재를 더 중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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